사상구심리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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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적성검사

다중지능검사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하워드 가드너 (Gardner) 의 다중지능 (Multiple Intelligence) 이란,
한 개인의 지능은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되어야 하며 여러 지능영역이 있다는 것이다.

모든 인간은 7개에서 9개의 지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기본적으로 가정한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은 충분한 능력의 수준까지 각 지능을 개발할 수 있고 지능은 복합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한다고 본다. 그리고 각 영역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방식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지능은 사회 문화적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하워드 가드너는 ‘IQ 점수’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탐구하였고, 인간은 IQ와 같은 한 가지 지능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다중지능이 있다는 이론이다.

1. 음악적 지능 (Musical intelligence)

2. 신체 – 운동학적 지능 (body – kinesthetic intelligence)

다중지능검사는 아동, 청소년의 8가지 재능과 잠재력을 발견하여 적성과 진로의 방향을 찾아주는 진로적성검사 도구입니다.

한국학습진단검사

목적

중학생 및 고등학생의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학습동기와 기본학습전략 (학습계획, 학습습관, 개관하기, 통합하기, 암기하기) 은 물론 과목별 학업기술 (국어, 외국어, 수학, 사회탐구, 과학탐구) 을 진단평가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제작됨.

검사특징

· 검사는 학습동기, 기본 학습전략 및 과목별 학업기술 등을 평가할 수 있음.

· 학습동기는 학습과 학업성취에 대한 전반적이고 일반적인 동기화 수준으로, 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지각, 학습에 투여하는 노력의 정도,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의 정도를 측정함.

· 기본 학습전략은 제한된 시간을 관리하고 학습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긍정적인 행동책략으로, 학습계획, 학습습관, 개관하기, 이해하기, 통합하기, 암기하기 등을 평가함.

· 과목별 학업기술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탐구, 과학탐구 등 과목별 학습의 정도를 측정함.

· 이러한 자료를 통해 중고등학생의 학습 기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뿐 아니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제공하고자 함. (총 90문항)

검사대상

중학생 및 고등학생

검사자격

한글 읽기 및 이해 수준이 중학교 이상인 중, 고생 본인

실시방법

각 문항을 자세히 읽은 후 그 내용이 자신에게 해당되는 번호에 체크할 것.
즉, 각 문항의 내용을 읽고 그런 방법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자신에게 얼마나 잘 해당되는지를 생각해서

– 전혀 : 전혀 아니다 (1)

– 가끔 : 가끔 그럴 때도 있지만 대개는 그렇지 않다 (2)

– 반반 : 그럴 때와 아닐 때가 반반이다 (3)

– 자주 : 자주 그렇다 (4)

– 항상 : 항상 그렇다 (5)

중 자기에게 맞는 하나의 번호에 체크해야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