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구심리상담센터

마음의 위기와 어려움을 겪는 성인 및 아동, 청소년,
노년기의 생애전반을 위한 심리상담치료기관입니다.

home  >  심리검사  >  지능, 발달검사

지능, 발달검사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KCDR-R | Korean Children Development Review – Revised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KCDR-R) 란?

본 검사는 부모나 양육자가 영유아의 발달, 건강, 행동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여 발달기능과 수준에 대해 평가하는 발달선별검사이다. 영유아의 발달이 연령에 적절하게 발달되고 있는지, 지연되고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다.
본 검사는 간단하지만 포괄적인 내용으로 짧은 시간 내에 아동의 현재 발달적 기능을 진단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검사의 특징

· 영유아발달표는 0~6세까지의 영유아를 위한 것이며, 0~18개월 사이의 영아들을 좀 더 자세히 진단하기 원한다면
IDI 영아발달표를 사용하여 진단할 수 있다.

· 다양한 교육현장이나 건강관련 사정을 위한 현장에서 1차적인 발달적 선별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발달선별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진단결과를 참고자료 또는 부모교육 도구로써 활용할 수 있다.

· 6개의 서술형 질문과 25개의 문제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위검사 구성

사회성 (Social)
부모나 다른 양육자와 아동이 개인적인 상호작용에서부터 집단 참여까지 서로 상호작용하고 반응하는 것이다.

자조행동 (Self Help)
먹기, 옷 입기, 씻기, 화장실 가기, 독립성 그리고 책임감을 표현한다.

대근육 운동 (Gross Motor)
구르기, 걷기, 달리기, 뛰어오르기 혹은 승마와 같은 움직임을 포함한다.

소근육 운동 (Fine Motor)
시각적으로 물체를 따라 가는 것, 낙서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기 위해 손을 뻗어 대상을 집어 올리는 것과 같은 눈-손 협응을 포함한다.

언어영역 (Language)
말하기, 명료한 언어능력, 언어이해를 포함한다. 언어능력은 아동이 얼마나 잘 이해하는가와 얼마나 잘 발음하는가에 대한 것이고, 언어이해는 단순한 교육에서부터 개념을 다루는 수준에 이르기까지를 볼 수 있다.

한국유아발달검사

목적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 기본생활,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등 6개 영역별 발달수준을 평가하기 위함.

검사특징

· 이 검사는 인지, 언어, 사회정서, 기본생활,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등 6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영역별 문항은 각각 40문항씩 총 240문항임.

· 특히 하위영역별로 표준점수를 산출하여 이를 토대로 발달지수를 산출하므로써 영역별 발달수준과 전반적인 발달수준을 파악할 수 있음. 또한 영역별 발달연령을 산출하여 현재의 발달정도를 파악할 수 있음.

· 이러한 자료는 아동 기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데 이용할 수 있고,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IEP) 을 구안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전 혹은 사후 검사로서 아동의 발달상 진보를 측정할 수 있음.

검사대상

취학전 아동 (만 30개월 ~ 72개월)

검사자격

검사대상을 잘 알고 있는 부모, 교사, 혹은 치료사

실시방법

각 영역별 문항의 행동 수행정도에 따라 (불가능, 부분가능, 완전가능) 등 3점 척도의 해당란에 클릭 (체크) 해야 함.

가능한 한 부모와 교사가 상호 의사소통하면서 체크하되, 평소에 관찰한 행동을 정확하게 평정해야 함.

연속적으로 6개 이상 불가능으로 체크되면 중단하고 다음 영역으로 넘어갈 것.
단, 장애 (발달지체) 가 있는 경우에는 발달이 불균형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 요망.